네이버 소유 습관적인 산책은 스트레스의 원인[반려견 키우기]

정보

습관적인 산책은 스트레스의 원인[반려견 키우기]

말해뭐해 2024. 1. 30. 02:34
반응형

습관적인 산책은 스트레스의 원인이다.

'사랑하는 우리개, 스트레스 없이 키우고 싶다'

개를 키우는 사람들은 모두 이런 마음을 갖고 있을것이다. 매일  빠지지 않고 산책을 나가는 것도 스트레스를 풀어주기 위해주인이 배려 하는것이다.

'요즘 산책은 가지 못했더니 짖어대고 난리에요. 아마도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나봐요

규칙적으로 가던 산책을 게으름 때문에 버려두면 개는 난동을 부린다.

개를 정성껏 키우는 사람이라면 그 심정이 오죽할까.

사람도 스트레스가 쌓이면 신경질적으로 소리를 지르거나 작은 일에도 흥분 하는것처럼,

개가 소란을 피우면 스트레스 때문에 그런 '행동'을 한다고 생각하는것도 무리는 아니다.

물론 개는 감성이 예민한 동물이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이기도 한다. 그러나 산책을 데리고 나가지 않았기 때문에 그럴까"

정말로 그 것이 이유일까? 답은 '그렇지 않다'이다.

스트레스의 원인은 사실 다른 곳에 있다. 개의 기분이 되어보자. 앞에서도 말했지만 규칙적으로 산책을 하면 개는 그것을 정확하게 기억한다. 그래서 가끔씩  산책을 거르면 이렇게 생각한다.

'뭐야, 매일 나가던 산책을 오늘은 왜 안해" 그럴 리는 없지, 하기로 한 것은 해줘야지.

이것은 개의 속마음이다. 그렇다. 습관대로 하지 않는것에 개는 불만을 느끼는 것이다.

스트레스의 원인은 사실 거기에 있다.  스트레스의 원인은 산책을 가지 않아서가 아니라 항상 핟너 일을 하지 않았기때문이다.

 거꾸로 말하자면 산책을 습관화하지 않으면 개도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산책을 주인 마음대로 형편에 따랏 ㅓ했다면, 오늘은 비가 오니까 가지 말자. 고 해도 개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그대로 납득한다.

짖어대는 일도 없다. 개가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를 이해하면 산책을 의무로 생각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산책을 가지 못한다고 고민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줄을 물고 와 산책을 가자고 조르면 무시하라.

개를 키.우.는 사.람.은 조.그.마.한 것.이.라.도 자.랑.하.고 싶.어 한다.

"우리 개.는 아.주 영.리.해.요. 산.책.을 가.고 싶.으.면 줄.을가.지.고 와.서 졸.라.요"

"정.말 대.단.해.요. 우.리 개.는 전.혀 못.해요. 역.시 머리.가 좋.지 않.은.가.봐요.'

개가 산책을 가자고 조르는 모.습.을 보.고 주.인은 개가 영.리.하.다고 자.랑.하.곤 한.다.

그.러.나 이.것.은 개.의 본.능.을 전.혀 모.르.는 주.인.의 착.각.이다.

개.들.의 사.회.는 완.벽.한 종.적 서.열로 구성되어 있다.

개.들.이 집.단으.로 이.동할. 때는 반.드시. 보스가. 앞.장.서서 .걷고. 두.번째. 그 다.음, .세번째가

그다음.을 따르며. 대열.을 무너.뜨는 일. 결코 없.다.

걸어.가는 .순서가 .상징하는.것처.럼 보..스의 권.력은 .절대적이다.

개들은 보스를 정점으로 자기보다 .강한 상.대에게는. 절대적.으로. 복.종하는. 자세를 취한다.

서열상 위에 있는 자가 아래에있는 자에.게 어떤 요.구를 할 수 있.다는 규율.이 본능적.으로 머리에 뿌리 깊게 박혀있어 그것이 행동의 패턴을 결정한다.

따라서 개가 줄을 가지고 와서 산책을 가자고 요구하는 것은 서열의 관계를 반영하고 있을 뿐이다.

영리하게 꼬리를 흔들며  주인을 모시는 듯한 분위기를연출 하고 있지만 주인의 생각과는 완전히 반대 되는 상황이다.

오히려. 이봐. 산책가자!'라고 주인에게 명령을 하고 있는 것이다.

서열상 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개가 서열이 낮은 주인에게 산책을 요구하는 모습이다. 이를 주인은 마음대로 해석 해서 자랑하고있는것이다. 주인은 개의 총명한 연기에 싱글벙글 해서 는 안된다.

이때 '알았으니까 가자'고 하며 선뜻 '복종'을 하면, 개의 본능은 점점 더 윗자리에자신을 올려 놓게 되고 끝없이 떼쓰기를 할 가능성이 크다.

개의 요구에 따라서 행동하는 주인의 태도는 습관 들이기는 물론 개의 본능을 자극하는 측면에서도 바람직 하지 않다.

또한 이렇게 한번 땅에 떨어진 주인의 권위를 회복하기란 쉽지 않다. 개가 줄을 물고 와 산책을 가자고 조를 때 일단 거부 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반응형